필자에게 조기 은퇴는 Freedom을 의미한다. 현재의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의 직장 생활이 필수가 아닌 선택이 되는 순간. 그렇게 하기위해서는 직장이외의 곳에서 수입이 창출되어야 한다.
필자는 Personal Capital이라는 웹사이트에 주로 사용하는 신용카드와 은행계좌를 연결시켜서 거의 모든 수입/지출 내역을 모니터링 한다. 약 1년간의 지출 내역과 앞으로의 라이프스타일 변화를 고려해서 월 $10,000이 생활비로 필요하다는 결론내렸다. 그러므로 $10,000 이상의 (Passive) 수입 창출이 조기은퇴를 위한 경제적 목표가 되었다. 개인의 상황에 따라 목표 금액은 달라질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본인이 조기은퇴를 위해서 필요한 Passive Income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 부분은 EP6에서 나눈적이 있다.
그렇다면 Passive Income을 창출할 수 있는 몇가지 방법을 알아보자.
1. Stock Market
여기서 말하는 주식 투자는 데이 트레이딩과 같은 단기 매매 차익을 목적으로 하는 투기가 아닌 장기 투자를 의미한다. Saving Account에 저축 하듯이 정기적으로 S&P 500 Index Fund와 같은 Broad Market Index Funds에 꾸준히 투자하는 것이다. 필자는 매주 정해진 금액을 수수료가 없는 브로커리지(M1 Finance / Robinhood)에 자동이체 시킨다. 그리고 VOO, VTI와 같은 Low Cost ETF들을 매주 구입한다. 이런 펀드들은 역사적으로 연평균 8%정도의 실적을 기록하고 있기때문에, 10-20년 후를 보고 장기투자를 한다면 그 중간에 발생하는 조정 및 하락 기간을 거치더라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Dollar-Cost Averaging Strategy).
이렇게 정해진 포트폴리오를 정기적으로 자동 이체를 통해 불려나간다면 Passive하게 내 자산을 키워 나갈 수 있다.
2. Rental Property
필자는 다른 포스팅(EP4, EP9)에서 나눈 것처럼 미래의 Passive Income을 만들기 위해 렌탈 하우스에도 투자를 하고있다. 필자의 부동산 투자 목표 수익률은 연 12%이상 이다. 필자는 목표 수익률을 달성하기 위해서, 좋은 동네에 수리가 필요한 집들을 그 주변 주택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입한다. 그리고 리모델링을 거쳐 렌트를 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들을 때문에 집을 구입하고 나서 첫 6개월-1년 정도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리모델링 이후 테넌트들을 찾고 나면, 그렇게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지 않게된다(주당 평균 1-2시간). 시간이 지날수록 Passive하게 수입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뜻이다. 그리고 내 전체적인 자산 관리 측면에서 볼 때 주식시장과 부동산에 나눠서 투자하므로서 분산 투자의 효과도 누릴 수 있다.
3. Crowdfunding/Private Equity Investment
직접 렌탈 하우스를 구입하고, 관리하니 수익률 측면에서는 만족스러웠다. 하지만 직장생활까지 병행 하다보니, 렌탈 하우스를 더 늘리는 것은 필자의 제한된 시간을 가지고서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상업 부동산(Commercial Real Estate)이나 다른 비지니스 투자 기회에 파트너로 참여하는게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Crowdfunding 회사나 networking을 통해서 알게된 사람이나 회사들을 통해서 투자 기회들을 검토하게 하였다. 그리고 현재 몇 군데에 투자를 하고있다. 수익률을 연평균 10%-15%정도로 높지만 투자금을 모두 잃을 수 있을 만큼 위험하기도 하다. 그래서 본인이 투자하는 deal이 얼마나 전망이 있으며, 어떤 회사나 개인에 의해서 운영 되는지가 아주 중요하다. High Risk, High Return인 만큼 투자 전에 각별한 주의와 리서치가 필수이다. 이런 철저한 검토 후에 투자가 이루어 진다면 내가 특별히 그 비지니스를 위해 시간을 써야되는 일은 없게된다. 즉, 거의 주식시장과 견줄만한 Passive Income이 될 수 있다.
4. Side Hustle
필자가 Passive Income을 만들기 위해 시도하고 있는것 중 하나가 이 블로그이다. 블로그를 통해 정보를 제공 하므로서 많은 분들이 이곳을 이용하게 된다면, 광고수입이 발생하게 된다. 현재는 거의 수입이 없는 상태이지만..유튜브나 블로그로 어느정도 수입을 얻으려면 꾸준히 1-2년 정도 양질의 컨텐츠를 빌드업 해야 한다. 이 블로그가 미래에 어느 정도의 수입을 얻을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필자의 경험을 통해서 누군가에게 작은 도움이 된다면 그것 또한 보람될 것 같다.
위에 나눈 네가지 이외에도 다른 방법이 있겠지만 필자는 직접 경험한 것들만을 공유하고 싶었다. 어떻게 보면 조기은퇴를 위해서 지금 필자가 가지고 있는 시간과 경제적 자원을 미래를 위해 투자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올해 8월부터 미국에서 박사유학을 시작합니다. 커리어의 목표 중 하나가 미국에서의 취업인 만큼 이런 재테크 포스트들은 참 도움이 됩니다. 고맙습니다.